본문 바로가기

IT

[iMacros] 손쉬운 웹 매크로 프로그램


일상에서 인터넷을 자주 활용하다보면 로그인을 하거나 반복적인 클릭을 하는 등 사람이 직접하기에는 번거로움이 많은 일들이 발생한다. iMacros를 활용하면 이러한 번거로운 반복적인 작업이나 로그인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iMacros의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크롬 그리고 파이어폭스에서 지원하는 부가적인 기능으로 간단한 녹화 버튼 하나로 손쉽게 고급 매크로를 만들 수 있다.



브라우저마다 추가되는 기능이 다르지만 기본적인 맥락은 동일하다. 필자의 경우 한글화가 지원되는 파이어폭스를 활용하여 iMacros를 사용하였다. iMacros의 기본 원리는 녹화버튼을 눌러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인터넷 상의 일을 녹화하여 그대로 표현해준다. 자동로그인부터 시작해서 반복적인 터치, 검색 등 다방면에 사용하기 좋다.



녹화된 매크로는 수정을 통해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수정해 줄 수 있고 공유를 통한 다른 PC에서도 동일한 파일을 가지고 사용이 가능하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의 경우 계정 연동을 통해 저장된 매크로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언제 어디서나 PC만 있다면 iMacros에 저장된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



iMacros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매크로를 시작하고 나서 자유롭게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해당 브라우저는 매크로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다른 작업은 해당 창을 내려놓고 할 수 있다. 하루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여 작업량이 많은 분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루프를 통한 반복하는 횟수를 정하여 동일한 작업이라도 여러번 할 수 있게끔 설정할 수 있다.


 



iMacros를 조금 더 파고들면 더 강력한 기능을 하는 매크로로 만들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오토모드에서 부터 X/Y 좌표를 통한 마우스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하는 기능 등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반복적인 작업 외에도 응용하여 만들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필자의 경우 기본적인 iMacros의 사용 방법에 대해 기술하려 하기 때문에 자세한 건 해외 사이트를 찾아보는게 좋겠다.



녹화하는 방식 외의 옵션으로는 매크로의 속도를 정하는 리플레이 속도와 해당 매크로 부분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정하는 타임아웃 등 상세하게 설정하여 속도를 맞춰줄 수 있다. 오브젝트의 경우 자신이 녹화할 때 클릭하였던 링크나 로그인폼 등을 말하며 해당 오브젝트로 이동하거나 버튼을 누르는 걸 박스로 보여주는 기능을 한다.



자동로그인을 만들었을 경우 마스터 비밀번호를 통해 매크로에 암호를 걸어둘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걸 방지할 수 있고 로그인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 공공기관이나 공용으로 사용하는 PC에서 로그인 매크로를 만들 경우 반드시 마스터 비밀번호를 만들어 안전하게 사용하는게 좋겠다.



장점 및 단점


장점


1. 녹화버튼 하나로 자신이 웹에서 했던 일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

2. 매크로가 활성화된 상태로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3. 매크로 수정을 통해 좀 더 강력한 기능을 가진 매크로로 만들 수 있다.


단점


1. 녹화를 하지 않고 그대로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경우 매우 어려울 수 있다.

2. 브라우저마다 지원되는 기능에 차이가 조금 있다.

3. 공공기관이나 공용 PC에서는 반드시 마스터 비밀번호를 사용해야한다.




총평


웹상에서 반복적인 작업이나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그대로 이행하는 매우 강력한 매크로 프로그램이다. 녹화를 하면 그대로 웹상에 반영되며 자신은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어 작업량을 줄이는데도 크게 기여하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된다. iMacros 본 프로그램은 유료로 사용해야하지만 브라우저를 통한 부가기능으로 사용 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각종 사이트의 자동로그인을 만들어 편리하게 사용하거나 자신이 하고자하는 웹상의 일들을 iMacros가 처리해줄 수 있다. iMacros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자신만의 매크로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




자동로그인 만들기




다운로드



http://imacros.net/download


해당 사이트에 맨 아래부분에 무료버전이 존재하며 자신이 사용하고자하는 브라우저를 선택하여 iMacros를 다운받으면 되겠다. 익스플로러의 경우 32비트와 64비트로 나뉘므로 확인 후에 설치해주면 된다.








공감버튼은 로그인 없이 누르실 수 있어요! 한번씩만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