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지 않아 어른들만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었다. 19세 미만의 청소년들은 스마트폰을 쓸 수 없었으나 법이 개정되어 이제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세계 4위인 한국이 되었다. 이렇게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청소년의 스마트폰의 이용률도 높아졌다. 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청소년이 없을 정도로 이용률이 높다보니 중독현상도 생겼다.
2015년 청소년 스마트폰의 중독 비율은 약 30퍼센트라고 한다. 중독 현상이 있을 경우 손목터널증후군, 불안감, 공부 집중력 저하 등이 나타난다. 절제력이 성인보다 낮은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중독에 쉽게 빠지며 그 연령대가 점점 낮아져가는 추세이다. 마땅한 규제가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부모님이 개입할 가능성이 적다.
친척들이 모여서 항상 얘기하는 것이 바로 이 스마트폰 중독이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만지고 있으면 그만두라고 직접적으로 관리하기가 힘들다고 했다. 전화도 필요로하기 때문에 만일 스마트폰을 뺏어둔다면 아이와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런 고민을 듣고 어플에 혹시 유용한게 있을까 찾아보았다. 그 중 자녀의 스마트폰을 규제하면서 연락도 할 수 있는 어플이 있었다. 스터디타임은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규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이나 기타 메신저어플처럼 자녀와의 채팅방을 개설하여 이용할 수 있다.
우선 어플을 설치 후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자녀용과 부모용으로 나뉘며 회원가입은 간단한 인적사항만 적어주면 별다른 인증없이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휴대폰 2대를 활용하여 어플을 사용하였다. 등록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자녀용은 부모의 등록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있으면 되고 가입을 필요하지 않다.
제어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연결된 상태로 ON/OFF 버튼으로 자녀의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다. OFF시 전화 및 SMS를 제외한 모든 기능이 차단된다. 자녀가 공부를 하거나 수면을 취할 때 제어버튼을 눌러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조절해 줄 수 있다.
아래에 말풍선 버튼을 누르면 자녀와의 대화가 가능해진다. 메신저 어플과 동일한 기능을 하며 자녀에게 문자로 쉽게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테스트를 위해 두개의 폰으로 대화를 시도하였다.
알람을 설정해두면 자녀의 스마트폰이 잠겼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잠김상태가 되면 스마트폰을 연락 외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없게된다. 만일 자녀의 스마트폰을 제어하게 된다면 시간 계획을 철저하게 잡아주는게 중요하다. 분명히 스마트폰의 규제를 하게되면 자녀는 불만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특정 어플이나 인터넷서핑 등을 하기위해 실행을 하면 이렇게 '잠금설정 상태입니다.'란 안내문이 뜨면서 어플이 강제종료된다. 필자는 혹시 우회를 해서 어플을 켤 수 있지 않을까 VPN, 시스템우회, 루팅 후 크랙설치 등을 해보았지만 잠금설정 상태에서는 모든 어플을 켤 수 없었다. 아쉬운 점이라면 몇몇 SNS의 알람이 떴다. 하지만 그 알람을 누르면 여전히 잠금이 되기 때문에 알람이 뜬다한들 들어가서 볼 수는 없었다.
스터디타임은 이렇게 강력한 스마트폰 규제가 가능하지만 규제횟수가 존재한다. ON/OFF시 1포인트를 사용한다. 이렇게 줄어든 포인트는 광고를 참여하여 채워야한다. 무료로 제공하는 어플이기 때문에 광고의 참여는 불가피하다고 생각된다. 단점이기도 하지만 하루에 ON/OFF할 횟수도 공부시간이나 취침시간에만 이용하기 때문에 적다. 어플을 만들어준 개발자에게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광고를 몇분정도 참여해주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사용을하다 부득이하게 삭제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생긴다. 부모용의 경우 삭제버튼이 활성화되지만 자녀용의 경우 삭제를 할 수가 없다. 이 경우 설정->보안->기기관리자에 들어가 스터디타임의 관리를 활성화 한 후 삭제를 시도하면 되겠다.
삭제의 경우에도 부모님이 설정해둔 비밀번호를 필요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을 자녀가 사용한다고 해도 비밀번호를 풀지 못하면 삭제가 불가능하다. 부모님이 직접 자녀의 스터디타임을 제거해주지 않는 한 자녀는 절대 삭제를 할 수 없게 되어있다.
장점 및 단점
장점
1.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규제하여 자녀의 중독도 막고 공부시간의 효율을 높힐 수 있다.
2. 자녀와의 대화창이 존재하기 때문에 언제든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다.
3. 위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방통위 DB기준으로 유해사이트 차단기능이 있다.
4. 규제를 하더라도 SMS 및 전화는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전화의 기능은 살아있다.
단점
1. 중독이 심해 금단현상이 있는 자녀에게 큰 불안감을 줄 수 있다.
2. 적절한 규제시간으로 자녀와의 불화가 없게끔 부모님의 각별한 지도가 필요하다.
3. ON/OFF시 포인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광고를 보고 포인트를 충전해야한다.
이런 분에게 추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매우 높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경우 추천드립니다. 자녀의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해주어 공부의 효율도 높여주고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유해사이트의 차단기능도 있어 청소년시기에 안 좋은 영향이 있을 사이트들을 차단해주어 자녀의 옳바른 웹서핑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주의사항
자녀의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반발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규제시간을 정해주고 자녀와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주시는게 우선입니다. 자녀는 감옥에서 규제하는 죄수가 아닙니다. 공부시간에 규제를 통해 공부효율을 높여주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와의 대화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줄어들면 자녀와의 많은 대화시간을 먼저 만드시는게 중요합니다.
강력한 규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끔 할 수 있지만 그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부모님들의 책임입니다. 어플의 편리함만을 보고 자녀의 스마트폰을 규제하는 것은 옳지 못 합니다. 자녀와 부모 사이의 불화가 생기지 않도록 많은 대화를 가지신 후 이용을 생각해보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방안을 가지시고 스터티타임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운로드의 경우 직접 파일을 등록할 수 없기 때문에 구글플레이의 링크를 등록해두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앱스토어 링크도 등록해두었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Android] 수학문제는 있는데 답을 모른다면? (16) | 2015.09.02 |
---|---|
[iOS, Android]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모니터로 사용하기 (14) | 2015.08.30 |
와이브로에그로 통신비 절약 (4) | 2015.08.15 |
[iOS] iOS계의 포토샵 Enlight (6) | 2015.08.12 |
[iOS] 타루카메라 사진촬영의 신세계! (4) | 2015.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