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Chrome] 다수의 링크를 한꺼번에 하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와는 다르게 크롬은 확장 프로그램이라는 유용한 유틸들을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활용할 수 없는 유틸들이 있다보니 서핑 및 작업의 속도 측면으로 볼 때도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은 독보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그 중에서 링크들을 한꺼번에 여는 작업을 해주는 'Linkclump'는 창을 일일히 하나씩 열어줘야되는 번거로움을 마우스 드래그 한번에 해결해주는 고마운 프로그램이다.


Linkclump의 설치는 매우 간편하다. 우선 크롬을 실행 후 설정창에 들어가 왼쪽 상단에 있는 확장 프로그램 탭을 클릭한다. 그 다음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더 많은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라는 버튼을 눌러준다. 




크롬 웹스토어에 접속이 완료되면 왼쪽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linkclump라고 입력을 한다.



그 다음 Linkclump가 검색이 되면 오른쪽에 있는 'CHROME에 추가'라는 버튼을 눌러 설치를 하면 Linkclump의 실행준비가 완료된다.



이렇게 링크클램프를 설치하면 크롬 외관에 변화가 전혀 없지만 설치가 완료되면 팝업창 하나가 뜨기 때문에 설치여부는 팝업창이 뜨는 지 확인해주면 된다. 또는, 크롬 웹스토어에 설치가 완료 된 경우 추가됨이라고 버튼이 바뀌어있을 것이다.


링크클램프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원하는 링크들을 프레임 안에 집어 넣고 오른쪽키를 떼어내면 된다. 이렇게 프레임 안에 들어가 있는 링크들은 빨간색 네모 박스가 둘러지기 때문에 확인이 가능하며 링크의 갯수는 프레임 왼쪽하단에 조그맣게 숫자로 표기된다. 


 


오른쪽키를 떼어내면 그 안에 있던 모든 링크들이 실행이되며 기본적으로 새 탭에서 열기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사용하는 데 불편은 없지만 많은 수의 링크를 열게되면 자칫 컴퓨터가 멈출 수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옵션을 통해 딜레이를 줄 필요가 있다. 만약 자신의 컴퓨터가 최신형이라 렉이 두렵지 않다면 그냥 써도 좋겠다.



세부적인 옵션은 크롬을 실행 후 설정창에 들어가 확장프로그램 탭에 보면 Linkclump가 설치되어 있을 것이다. 그 하단에 보면 파란색으로 옵션이라는 버튼이 있다.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새로운 창이 뜨면서 세부적인 옵션을 조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새탭으로 여는 옵션이 선택되어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키로 바꾸고 싶다면 'Add Action'버튼을 눌러 옵션을 지정해주면 된다. 만일 설치 후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옵션에서 딜레이만 바꾸고 싶다면 해당 액션에 있는 'Edit'버튼을 눌러 옵션을 수정하면 되겠다.



옵션은 영어로 되어있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맨 위의 Activation은 링크클램프를 사용할 때 쓰는 키를 조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른 상태일 때 활성화되는 걸 마우스 왼쪽키를 누른 상태일 때 활성화되도록 할 수 있고 Optional Key를 이용하여 쉬프트+왼쪽키 혹은 컨트롤+오른쪽키 등 다양하게 키를 구성할 수 있다.


두번째 옵션인 Action은 링크를 실행 시 실행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 옵션이다. 새 창에서 띄우거나 새 탭에서 띄우는 등 사용자가 필요한 옵션을 선택해주면 되겠다. 필자의 경우 3번째 옵션인 북마커가 매우 유용하였다. 링크클램프를 이용하면 다수의 링크를 북마크할 수 있기 때문에 크롬에서 임시적으로 써야될 사이트들을 북마크해두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세번째 옵션인 Advanced Options는 링크박스 안에 있는 단어들을 포함하거나 제외시키는 필터와 열리는 데 걸리는 시간 그리고 닫히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열리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기본적으로 0초로 되어있기 때문에 많은 링크의 경우도 빠르게 탭이 생성되면서 실행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에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다. 딜레이를 조절하여 많은 링크를 열어야되는 작업 시 과부화를 막을 수 있는 역할을 해주는 옵션이다.


그 외의 특정 단어를 포함 혹은 제외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나 한글은 인식이 되지 않는 것 같다. 닫히는 시간 또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적다. 



응용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분들에겐 매우 유용한 확장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된다. 링크클램프를 활용하여 댓글이 달아준 분들에게 빠르게 답방을 갈 수 있다. 댓글을 달아준 첫번째 사람을 기준으로 아래로 드래그한 다음 링크클램프를 활성화해주면 댓글을 달아준 사람들의 블로그가 모두 활성화 된다. 일일히 하나하나 클릭하는데는 시간소요가 많기 때문에 링크클램프를 활용해보면 좋겠다.



 장점 및 단점


장점

1. 모든 링크를 한 번의 드래그로 열 수 있기 때문에 클릭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2. 특정 단어를 제외한 링크를 열 수 있다. (단, 한글은 지원하지 않는다.)

3. 필자와 같이 다수의 북마크를 해야하는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다수의 링크를 한꺼번에 열기 때문에 컴퓨터에 부하가 있다. (딜레이조정이 필요하다.)

2. 원하지 않는 부분까지 링크가 되는 경우도 있다. (필터를 사용해도 안되는 경우가 많다.)




공감버튼은 로그인 없이 누르실 수 있어요! 한번씩만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